본문 바로가기

회고/일반도서

왜 나는 사업부터 배웠는가

728x90
반응형

*개요

 유튜브 세바시에서 송성근 씨의 발표를 보고 관심이 생겼습니다. 굉장히 어린 나이에 창업해 맨 땅에 헤딩으로 자라 온 삶이 인상 깊었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겪은 많은 어려움은 어떻게 이겨냈을까? 야수의 심장을 가지는 그의 경험이 무엇이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고객이 지갑을 열지 않으면 의미가 없구나' 어렵게 만든 제품이었지만 그 아이템은 바로 접었다. 내 것이 아니다 싶으면 과감히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더 큰 가치를 위해 아끼던 것을 미련 없이 희생할 줄 알아야 한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것을 하면 안 되겠구나. 고객이 지갑을 열고 싶은 것을 만들어야 한다'

 

 실력보다 심리가 승부를 좌우하기도 한다. 졌다고 포기하면 그 자리가 끝이다. 마음가짐이 역량의 한계를 정해버리는 것이다. 역전의 기회가 있다고 믿으며 끝까지 방법을 찾다 보면 기회가 온다. 반드시 이긴다는 자세로 돌진할 때 상황은 나에게 유리해진다.

 

 처음부터 철저하게 계획하고, 계획대로 되지 않으면 절대 안된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다면 나는 결코 이 자리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다. 모르면 부닥쳤다. 몰라도 일단 했다. 하다 보면 길이 보였다.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 그 뜻이 확고하다면 사업이든 인생이든 길이 열릴 거라고 믿었다. 몰라서 못하겠다는 말은 사업가가 가장 경계해야 하는 말이다.

 

  나는 영업차 누군가를 처음 만나면 우리 회사와 제품에 대한 이야기는 아예 꺼내지도 않았다. 대신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궁금했다. 비록 영업을 계기로 만났지만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 가면 좋겠다 싶었다. '서로가 마음이 맞고 통하는 부분이 생기면 언젠간 도와주 수도 있겠지. 설사 못 도와준다 해도 그만이다.' 사람을 많이 알면 좋은 일도 생기지 않을까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인연을 이어나갔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상대방들이 나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했다. 다른 사람들처럼 매출을 올리려고 급급하기보다는 진심으로 자신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주고 공감해 주는 모습에 마음이 열린 것이다. 그래서 지금도 우리 직원들에게 제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항상 상대의 마음을 얻으라고 이야기한다.

 

 규모가 큰 회사들은 현장 설치를 전부 아웃소싱을 맡긴다. 왜일까? 그만큼 현장 일이 힘들고 고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외주를 주면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히 마무리하는 경우가 드물다. 우리는 그 지점을 주목했다. 제조부터 설치까지 남들은 하지 않는 것을 유일하게 해내는 회사를 만들어야 살아남는다.

 

 목표가 현실이 되게 하려면 강렬한 의지와 열정을 실천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렇게 되고 싶다,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하는 말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깊은 곳에서 솟구쳐 나오는 의지는 고객을 대하는 태도 하나하나에서 드러난다. '우선 해볼까?', '남들도 다 하는 것이니까 해보자' 하는 정도로는 절대 사업에서 성공할 수 없다. 어떤 어려움을 마주쳐도 미적대거나 부정적으로 대응하지 않아야 한다. 반드시 실현하려고 하는 강한 집념이 없으면 신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도 없고 사업을 다각화해서 새로운 도약을 꿈꿀 수도 없다.

 

 조급함에 빠져들면 악수를 둘 가능서이 높다. 특히 어려운 회사 여건을 하루빨리 개선해야겠다는 생각에 자꾸 무리수를 두게 된다. 그 순간을 경계하고 조심해야 한다. 조급한 마음에 했던 선택들이 그릇된 결과들로 이어지는 경험들을 통해 조급함을 많이 내려놓았다. 그렇지 않으면 회사 전체를 위기에 빠트릴 수 있다.

 

 여러 경험을 통해서 느낀 건 관계의 완성은 진정성에 있다는 거였다. 만약 내가 상대가 가진 조건이나 직책을 보고 만남을 가졌다면 어땠을까? 다른 이들처럼 똑같이 외면했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상대에 대한 진심과 애정이 있었기에 만남이 지속될 수 있었고 결국 사업으로도 이어질 수 있었다.

 

 

*느낀점

 맨땅에서 회사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끝없는 집념, 진정성 있는 인간관계, 피나는 노력이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나는 사업은 하지 않지만 저 3가지를 중요시하게 일을 하고 있는지 되돌아보았습니다. 단지 나의 IT업무만 한다고 끝이 아닙니다. 열심히 일을 할 뿐 아니라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와 소통을 진정성 있게 해야합니다. 또한 끝까지 나의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다보면 길은 열린다는 마음으로 부딪혀야 합니다. 저는 자기계발을 좋아하고 성장 욕구가 있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고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내가 갈고 닦은 실력이 다른 곳에서도 빛을 발하기 위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 꼼꼼하고 책임감 있게 성실한 자세로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절실한 마음을 가지는 것에서 끝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옮겨 결과를 내는 것에 집중해서 내 업무 시간과 퇴근 후 삶을 다듬어 나가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회고 > 일반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파미네이션  (0) 2023.03.07
THE ONE THING  (0) 2023.02.14
영어독서가 취미입니다  (0) 2023.01.31
횡설수설하지 않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법  (1) 2022.09.30
할 일이 아닌 한 일을 기록하라  (0) 2022.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