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코드숨 스프링 1기 수강자로서 윤석님, 종립님과 코드리뷰를 했다는 좋은 경험이 있습니다.
심지어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그동안 같이 스터디를 하면서 다양하게 시도했던 방법들을 소개했어서 복습도 되고 좋았습니다. 비하인드 스토리로, 일종의 포트폴리오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코드숨 스터디 구글 시트만 제출하셨다고 했습니다. 그 안에는 각 활동 기록이 있는데, 각 참여자의 질문내용, 배운 것, 알게된 것, 아쉬운 것 등 매 스터디마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인출 위주의 학습법
코드숨을 관통하는 핵심 주제는 인출 위주의 학습법입니다.
인출 학습법이란, "배운 것"을 "인출"하고 "적용"해보고 "피드백"을 받는 것입니다.
입력 위주의 학습은 이해라는 착각을 불러일으키지만,
인출 위주의 스터디를 통해 내가 알고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터디를 하면서 시도했던 다양한 내용들을 언급하셨습니다.
1. 질문 만들기
질문을 만들고, 랜덤하게 문제를 뽑아서 랜덤한 사람에게 질문을 한 후, 답변에 대해 토론하고 정리한다.
일반적으로 공부하는 것보다 질문을 만들어서 하면 훨씬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참고
2. 무엇, 왜, 어떻게를 질문하기
무엇, 왜, 어떻게를 정리할 수 있다면 해당 기술을 잘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때로는 강의식으로 전달
너무 어려운 내용이라면, 때로는 토론보다는 강의식으로 전달한다.
4. 시작 전에 짧은 리뷰
10~15분 정도 스터디를 훓는다. 핵심 내용들을 먼저 살펴본다.
5. 책 같이 살펴보기
- 5분동안 책에서 읽고 싶은 부분 탐색
- 탐색한 것을 짧게 공유
- 15분정도 읽고 싶은 부분 읽기
- 내용 공유 및 토론
첫 주차에는 책을 전혀 읽어 오지 않고, 스터디 시간에 훓어보면서 흥미있는 부분들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6. 그룹 작게 나누기
- 3~4명씩 각 다른 채널로 나눠져서
- 주어진 시간동안 토론하고
- 다시 모여서 공유한다
어느 부분이 인상 깊었는지, 어떤 생각이 들었고 어떤 것을 실천해 볼 수 있는지 서로 공유합니다.
7. 과제
사례를 직접 실행해봅니다. 예를 들어, 실용주의 프로그래머에서는 각 챕터에서
실제 내가 업무를 하거나 개인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해보고 다음주에 공유합니다.
8. 빈칸 채우기 퀴즈
질문을 만드는 것과 비슷하게, 빈칸 채우기 퀴즈를 통해 인출 연습을 한다.
반복읽기를 한다고 해서 절대 더 많이 배우거나 이해한 것이 아닙니다. 이는 연구로도 있습니다.
9. 완전한 문장으로 만들기
- 리팩터링이란 무엇일까요?
-> 기능은 그대로인데 설계를 개선하는 행위입니다.
특정 개념을 공부했으면 한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10. 같이 서평 자성하기
생각나는 것을 쏟아내는데, 쏟아내는 것을 정리하는 것은 시간을 정하고 완성합니다.
어차피 시간이 더 많다고 엄청 퀄리티가 좋은 것이 아닙니다.
소감
저 당시 실제로 스터디하고 있던 내용들이 있어서 더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코드숨은 인출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아샬님이 김창준님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김창준님은 효과적인 학습법에 대해서 엄청난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는 가끔 얼마나 더 순간적으로 많이 외우고, 많이 보는지에 따라서 내가 잘 이해하고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잘 모르면 바로 답을 찾아보고 여러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잘 모르더라도 계속 기억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행위가 정말 중요합니다. 결국 인출을 계속 해야지만 진정 내가 아는 개념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잘 기억이 안나거나 모르면 그냥 검색하거나 해답지 성격의 답을 열어보는 습관이 있습니다. 왠지 모르게 그게 더 내 머리와 몸이 편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무엇인가를 배우거나 알아갈 때, 지속적으로 인출을 해야합니다.
이는 유투브에서 책 내용을 잘 기억하는 법과 관련한 영상에서 나오는데 책을 읽다가 그냥 덮어두고 내용을 기억해보라는 것과 비슷합니다
또 같은 글을 보고서도 각각 사람들이 느끼고 생각하는 바가 다른데, 서로 의견을 공유하다보면 미쳐 알지 못했던 점, 내가 오해하고 있던 것들도 다시 교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시험 공부할 때만 빈칸 맞추기, 쏟아내기, 왜를 생각하기가 아니라 책을 읽는 순간에도 치열하게 능동적으로 학습한다면 분명 단순하게 많이 읽고, 반복해서 읽는 것보다 훨씬 큰 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https://www.inflearn.com/course/infcon2022/unit/126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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