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IT도서

생각하는 인간은 기억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

*개요

 항상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뇌를 활용하는 방법에 궁금증이 많습니다. 코딩을 직업으로 가지고 있어 뇌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뇌를 사용하는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책을 통해서 흥미로운 연구 결과들을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지식이 많은 것과 지혜를 발휘하는 일은 다르다. '생각해 내기'를 통해 기억을 끌어내 현재 상황에 비춰 편집해야 비로소 지혜가 된다. 이것이 바로 뇌의 구조를 바탕으로 한 생각 해 내기가 중요한 이유다.

 

나쁜 기억을 바꿀 수 있다

 인간의 기억과 감정의 구조를 바탕으로 보면 과거는 변하지 않는 게 아니라 성장하는 것이다. 물론 발생한 일이나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의미는 바꿀 수 있다. 그리고 과거에 만들어진 의미를 어떻게 바꿀지는 자신의 손에 달렸다. 

 

건망증은 큰 기회다

  '생각하려는' 습관은 생각하는 데 이용되는 회로를 단련한다. 따라서 건망증을 방지하고 말 그대로 안티에이징으로 이어진다. 생각해 내려는 시도만으로도 효과가 있으며, 실제로도 기억이 나지 않아도 괜찮다.

 

인간, 초심을 잃은 생물

 더욱 깊이 있게 자신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안이 있다. 최근에 많이 주목을 모으고 잇는 마음 챙김이다. 마음 챙김은 자신이 '지금 이 순간'에 느끼는 것을 '좋다' 혹은 '나쁘다'라고 판단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해위를 말한다.
 지금 자신이 있는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자신이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 하나하나 자각하려 노력하지만 그것에 대해 일체의 판단을 하지 않는다. '저것이 있다', '이것이 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이렇게 느낀다'...

 일일이 '좋다' 혹은 '나쁘다' 로 판단하지 않으면서 어떤 일이나 어떤 감정을 깨달은 상태 그대로 머물면, 다양한 일과 감각, 감정이 우리가 사는 사회와 자기 속에 어떤 식으로 존재하는지 알 수 있고 각각을 전체적인 하나로서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다.

 

독학으로 누구나 만능인이 될 수 있다

 오늘날에는 자기만의 방식으로 배우는 일이 중요하다. 어쨰서 자기에게 맞는 속도와 자신만의 방법으로 좋아하는 대상을 학습하면 만능인이 될 수 있을까. 관심 있는 대상을 학습할 때는 분야에 얽매이지 않고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중요한 건 학교에서 배우든, 집에서 배우든 타인의 강요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사에 맞게 스스로 배우면 누구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다. 순수하게 즐거움을 느끼는 일을 해보고 결국에 무엇이 될지 모른 채 계소하다 보면 언젠가 자신의 필살기가 되어 있음을, 자신의 인생을 지탱해주고 있음을 깨달을 것이다.

 

 연장자보다 젊은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는 인상을 받는다면 젊은 사람들이 의욕이라는 보물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억은 연장자가 유리하고 의욕은 젊은이가 유리하다. 서로의 장점을 참고하는 게 중요하다.

 

 일론 머스크의 거듭되는 예측 불허의 행동을 주변 사람들은 '일론 타임'이라고 부른다. 이 이론 타임을 통해 '빨리 완성하고 싶다', '이때까지 마무리되면 좋겠다'라고 서두르면 비록 실제로는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모두가 필사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빠르게 진행된다. '무리인 걸 알지만 해보자, 목표로 삼아보자'라는 '일론 타임'을 다양한 곳에서 시도해 볼 수 있다.

 

플랜 B를 생각하는 연습

 플랜B는 비록 금전적으로 연결되지 않아도 그 일에 몰두해 즐거움을 느낀다면 그것만으로도 화력소가 되어 기존에 하던 일도 더 잘된다. 젊을 때부터 생활 속에 자신의 욕구를 조금씩 녹일 수 있는 방법을 찾자.

 

 

*느낀점

 뇌 과학 이야기가 많은 것을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자신의 수필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기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만으로 효과가 있다는 것에 놀랐습니다. 또한 기억력은 내가 언제든지 나의 의지로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나쁜 기억을 다시 생각해내서 다르게 해석하다보면 정말 그 기억이 좋은 방향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자신이 관심과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공부할 때 큰 성장과 기억 강화가 있다고 합니다. 나는 나의 직업을 가지고 수십년을 살아갈텐대, 다행히 재미없거나 지루하지 않습니다. 계속 나의 커리어를 쌓고 즐겁게 일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회고 > IT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발자 원칙  (0) 2023.02.07
개발자의 글쓰기  (0) 2022.10.22
개발자를 위한 글쓰기 가이드 - 유영경  (1) 2022.10.13
UML 실전에서는 이것만 쓴다  (0) 2022.09.20
The Nature of Software Development  (0) 202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