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

TIL_211115

코동이 2021. 11. 16.

1. Facts(사실, 객관)

 

- 주문취소 시, 알림톡 전송 개발

 

2. Feelings(느낌, 주관)

 입금, 환불 등 돈이 오가는 코드들은 특별하게 더 신경을 쓰고 테스트를 해야했습니다. 계좌이체, 카드결제, 무통장 입금 등의 결제수단들이 있습니다. 특히 일시불 결제는 카드결제로 가능하며 나이스페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해당 방식으로 환불절차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다른 경우가 아닌 일시불 카드결제 환불일 때를 감지해서 알림톡을 보내도록 해야합니다. 기존 코드도 결제방식이 계속 추가되거나, 바뀌는 부분들이 덕지덕지 있어서 코드가 굉장히 지저분했습니다. 따라서 신중을 가해서 확인하였고 테스트를 통해서 환불 때 알림톡이 정상적으로 발동되는지 여러 안전장치들을 걸었습니다. 

 

3. Findings (배운 점)

환불 알림톡 발송은 당연하게도 환불이 모두 이루어지고 절차가 끝나면 보내야 한다. (처음에는 그렇지 못했다. 미묘한 차이지만 청구 테이블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알림톡을 보냈다.)

 

단순히 일시불 카드결제만 검사하면 안되고, 실제 결제 key를 가지고 결제 승인 테이블에서 일시불 결제건인지 증거를 확인하도록 한다. (결제정보가 담긴 테이블의 존재를 찾기까지 시간이 걸렸으며, 팀원들에게 미리 물어봤으면, 훨씬 빠르게 발견했을 것이다.)

 

4. Affirmation (자기 선언)

나는 핵심 비지니스를 건드리지 않기위해 다양한 테스트와 안전검사를 하는 사람이다

반응형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L_211122  (0) 2021.11.22
TIL_211117  (0) 2021.11.17
TIL_211111  (0) 2021.11.12
TIL_211110  (0) 2021.11.11
TIL_211109  (0) 2021.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