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이펙티브 자바 3판

[ 아이템 53 ] 가변인수는 신중히 사용하라

코동이 2021. 2. 11.

가변인수란?

 가변인수(varargs) 메서드는 명시한 타입의 인수를 0개 이상 받을 수 있따. 가변인수 메서드를 호출하면, 가장 먼저 인수의 개수와 기링가 같은 배열을 만들고 인수들을 이 배열에 저장하여 가변인수 메서드에 건네준다.

 

간단한 가변인수 활용 예

static int snum(int... args) {
	int sum = 0;
    for (int arg : args)
    	sum += arg;
    return sum;
}

인수가 1개 이상이어야 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 최솟값을 찾는 메서드인데 인수를 0개만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은 좋지 않다. 인수 개수는 런타임에 배열의 길이로 알 수 있다.

 

잘못된 가변 인수의 사용법

 

인수가 1개 이상이어야 하는 가변인수 메서드 - 잘못 구현한 예!

static int main(int... args) {
	if(args.length==0)
    	throw new IllegalArgumentExcpetion("인수가 1개 이상 필요합니다");
    int min = args[0];
    for (int i=1;i<args.length;i++ )
    	if (args[i] < min )
        	min = args[i];
   	return min;
}

이 방식의 문제는 인수를 0개만 넣어 호출할 때 ( 컴파일러가 아닌 ) 런타임에 실패한다는 점이다. 코드도 지저분하다.훨 씬 더 좋은 방법은 다음 코드처러 매개변수 2개 받도록 하면 된다. 즉, 첫 번째로는 평범한 매개변수를 받고, 가변인수는 두번쨰로 받으면 앞서의 문제는 사라진다.

 

올바른 가변 인수의 사용법

 

인수가 1개 이상이어야 할 때 가변인수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static int main(int firstrg, int... remainingArgs) {
	int min = firstArg;
    for(int arg : remainingArgs)
    	if(arg < min)
        	min = arg;
    return min;
}

이와 같이, 가변인수는 인수 개수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 아주 유용하다. printf와 리플렉션 모두 가변인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그런데 성능에 민감한 상황이라면 가변인수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가변 인수 메서드는 호출될 때마다 배열을 새로 하나 할당하고 초기화한다. 

 

성능 향상을 고려한 가변 인수의 사용법

예를 들어 메서드 호출이 95%가 인수를 3개 이하로 사용한다고 해보자. 그렇다면 다음처럼 인수가 0개인 것부터 4개인 것까지, 총 5개를 다중정의한다. 마지막 다중정의 메서드가 인수 4개 이상인 5%의 호출을 담당하는 것이다.

public void foo() {}
public void foo(int a1) {}
public void foo(int a1, int a2) {}
public void foo(int a1, int a2, int a3) {}
public void foo(int a1, int a2, int a3, int... rest) {}

따라서 메서드 호출 중 단 5%만이 배열을 새어한다. 이 기법이 보통 때는 별 이득이 없지만, 꼭 필요한 특수 상황에서는 사막의 오아시스가 되어 줄 것이다. EnumSet의 정적 팩터리도 이 기법을 사용해 열거 타입 집합 생성 비용을 최소화한다.

 

*느낀점

인수 개수가 일정치 않은 상황에서는 가변인수가 효율적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가변적이기 때문에, 0개인 경우, 엄청나게 많은 대용량의 경우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전자의 경우는 매개변수를 1개 추가함으로써 해결하고 후자의 경우는 매개변수의 갯수를 달리하는 다중정의를 통해서 해결함을 알았다. 후자는 쓸데없는 성능개선을 위한 행동으로 볼 수 있지만 큰 대용량의 상황을 가정하면 충분히 고려할 만하다. 이것은 결국 가변인수가 크기에 맞는 배열을 생성하고 넘기는 내부 동작을 이해해야 알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